SNK(에스엔케이, 950180)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사무라이 스피리츠" 등의 IP(지적재산권)를 보유한 게임회사로, 일본 오사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일본 법을 적용받습니다. 1978년에 설립된 SNK(新日本企画, 신니혼키카쿠)는 2001년 도산했고, 해당 기업의 IP를 계열사였던 "플레이모어" 사가 인수했습니다. 플레이모어 사는 이후 SNK플레이모어를 거쳐, 2016년에 사명을 SNK로 변경했습니다. 따라서 구 SNK와 현 SNK는 법적으로는 별개의 기업이나 1) 구 SNK의 IP를 인수해서 게임 사업을 하고 있고, 2) 구 SNK의 직원들의 대부분이 현 SNK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SNK는 2019년에 한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고, 현재 IP 라이센스 사업과 게임개발 및 판매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SNK가 보유한 게임 IP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리즈명 |
최초 |
주요 타이틀 |
더 킹 오브 파이터즈 (The King of Fighters, KOF) |
1994년 |
KOF'94, KOF'95, KOF'96, KOF'97, KOF'98, KOF'99, KOF 2000, KOF 2001, KOF 2002, KOF 2003, KOF XI, KOF XII, KOF XIII, KOF XIV 등 |
사무라이스피리츠 (Samurai Spirits) |
1993년 |
사무라이스피리츠93, 사무라이스피리츠94, 사무라이스피리츠95, 사무라이스피리츠96, 사무라이스피리츠97, 사무라이스피리츠98, 사무라이스피리츠99, 사무라이스피리츠 제로, 사무라이스피리츠 제로 스페셜, 사무라이스피리츠 : 천하제일검객전, 사무라이스피리츠 섬, 사무라이스피리츠 6번의 승부, 사무라이 쇼다운 등 |
메탈슬러그 |
1996년 |
메탈슬러그, 메탈슬러그2, 메탈슬러그X, 메탈슬러그3, 메탈슬러그4, 메탈슬러그5, 메탈슬러그6, 메탈슬러그7, 메탈슬러그XX, 메탈슬러그 디펜스, 메탈슬러그 어택 등 |
아랑전설(Fatal Fury) |
1991년 |
아랑전설, 아랑전설2, 아랑전설 스페셜, 아랑전설3, 리얼 바웃 아랑전설, 리얼 바웃 아랑전설 스페셜, 리얼 바웃 아랑전설2, 아랑전설 와일드 앰비션, 아랑 MOW 등 |
용호의 권(Art of Fighting) |
1992년 |
용호의 권1, 용호의 권2, 용호의 권3 |
비스트 버스터즈 (Beast Busters) |
1989년 |
비스트 버스터즈, 비스트 버스터즈 세컨드 나이트메어, 비스트 버스터즈-어둠의 생체병기, 비스트 버스터즈 featuring KOF 등 |
월화의 검사(The Last Blade) |
1997년 |
월화의 검사, 월화의 검사2 |
데이즈 오브 메모리즈 (Days of Memories) |
2007년 |
데이즈 오브 메모리즈, 데이즈 오브 메모리즈2, 데이즈 오브 메모리즈3 |
SNK는 IP 라이센스 사업 이외에 모바일 게임, 콘솔 게임 등을 개발, 판매하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게임 관련주-NC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 등
품목 |
2020년 1분기(8-10월) |
2019년 8월-2020년 7월 |
2018년 8월-2019년 7월 |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
IP 라이센스 |
7,010,021 |
43.83% |
48,666,686 |
56.57% |
61,902,942 |
60.62% |
모바일게임 |
5,671,834 |
35.46% |
15,190,161 |
17.66% |
6,906,137 |
6.76% |
콘솔 및 PC 게임 |
2,799,420 |
17.50% |
21,191,304 |
24.63% |
19,831,326 |
19.42% |
상품 |
230,089 |
1.44% |
710,136 |
0.83% |
12,440,461 |
12.18% |
기타 |
283,511 |
1.77% |
265,110 |
1.02% |
1,029,214 |
1.01% |
합계 |
15,994,875 |
100.00% |
86,023,397 |
100.00% |
102,110,080 |
100.00% |
결산월은 7월입니다. 모바일 게임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IP 라이센스 매출이 전체 매출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보다는 외부 뉴스에 주가가 변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는 주당 3,332원(시가배당률 약 20%)을 배당하기로 결정하면서 고배당 주라는 소식에 크게 상승했고, 최근에는 사우디 왕세자 빈살만이 소유한 EGDC(Electronic Gaming Development Company)가 최대주주가 될 거라는 소식에 주가가 크게 상승 중입니다.
2021년 3월 22일 기준으로 중국인 갈지휘 씨가 100% 보유한 ZUIKAKU CO., LIMITED가 약 33.16%를 갖고 있습니다. 중국 게임 퍼블리셔인 퍼펙트월드가 약 18%를 갖고 있고, 자사주가 약 2.5%입니다.
ZUIKAKU CO., LIMITED의 주식 28.8%와 퍼퍽트 월드 주식 4.5% 등 총 주식의 33.3%를 2021년 3월 24일에 EGDC가 양수할 예정이며, 해당 거래가 완료될 경우 SNK의 최대주주는 사우디아라비아의 EGDC가 됩니다.
주가가 상승, 하락할 수 있는 요인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정확한 주가 예측은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길 바랍니다.
▶Positive: 게임 사업의 핵심 요소 IP 라이센스 보유
▶Negative: 유통 주식 수 적어서 주가 변동 큼, 스톡옵션 적용 가능
IP는 게임의 성공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뛰어난 화면과 기술을 선보인다고 해도 "스토리"가 없는 게임은 곧 질리기 마련입니다. 게임을 지속하게 만드는 스토리는 세계관과 캐릭터가 탄탄하게 구축되었을 때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따라서 게임 사업은 오랜 기간 사랑받은 과거 히트 게임의 IP나 유명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의 IP를 확보하기 위해 공을 들입니다. SNK가 현재까지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은 과거 메가 히트 작품인 "KOF(킹 오브 파이터즈)"의 IP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IP가 있다면 모바일, 콘솔, 온라인 게임 등으로 다양하게 게임을 확장할 수 있고, 캐릭터 상품과 그래픽 노블 등의 상품도 팔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의 성장세와는 별도로 SNK의 주가는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현재 최대주주가 약 51%를 보유한 상황이라 유통 주식 수가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임직원에게 부여한 스톡옵션의 행사일이 2021년 8월까지라서 해당 옵션이 행사되면 주가가 크게 변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19기(2019년 8월-2020년 7월) 배당금이 3332원으로 시가배당률은 약 20%입니다.
최대 주주 변경으로 고배당이 유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만큼 배당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공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증권사 리포트,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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