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066570)는 생활 가전을 중심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국내 대표 기업입니다. 코스피 시총 16위(2020.12.28 기준 약 20조 원)입니다.
LG전자의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 부문 |
주요 생산 및 판매 제품 유형 |
Home Appliance & Air Solution(H&A) |
냉장고, 세탁기, 가정용 에어컨, 상업용 에어컨, 전자레인지, 청소기 등 |
Home Entertainment(HE) |
TV, 모니터, PC, Audio, Video 등 |
Mobile Communications(MC) |
이동단말 |
Vehicle component Solutions(VS) |
자동차 부품 등 |
Business Solutions(BS) |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태양광 패널 등 |
엘지이노텍㈜와 그 종속기업 |
카메라모듈, 기판소재, 모터/센서, LED 등 |
기타 부문 |
설비 제작 등 |
TV는 세계 시장의 16.3%(2019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고, 스마트폰은 약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 |
구분 |
2019년 |
2018년 |
2017년 |
|||
H&A |
매출액 |
215,155 |
34.5% |
193,608 |
31.6% |
185,150 |
30.2% |
영업이익 |
19,961 |
81.9% |
15,450 |
57.2% |
14,488 |
58.7% |
|
HE |
매출액 |
161,517 |
25.9% |
163,122 |
26.6% |
166,386 |
27.1% |
영업이익 |
9,800 |
40.2% |
15,067 |
55.7% |
13,256 |
53.7% |
|
MC |
매출액 |
59,667 |
9.6% |
78,762 |
12.8% |
109,529 |
17.8% |
영업이익(손실) |
(10,098) |
-41.4% |
(7,782) |
-28.8% |
(7,260) |
-29.4% |
|
VS |
매출액 |
54,654 |
8.8% |
42,876 |
7.0% |
33,386 |
5.4% |
영업이익(손실) |
(1,949) |
-8.0% |
(1,198) |
-4.4% |
(1,069) |
-4.3% |
|
BS |
매출액 |
26,725 |
4.3% |
24,057 |
3.9% |
23,617 |
3.8% |
영업이익 |
2,469 |
10.1% |
1,678 |
6.2% |
1,519 |
6.2% |
|
이노텍 |
매출액 |
83,021 |
13.3% |
79,821 |
13.0% |
76,414 |
12.4% |
영업이익 |
4,031 |
16.6% |
2,635 |
9.7% |
2,965 |
12.0% |
|
기타 |
매출액 |
31,471 |
5.1% |
43,972 |
7.2% |
36,291 |
6.0% |
영업이익 |
147 |
0.6% |
1,183 |
4.4% |
786 |
3.1% |
|
내부거래 |
매출액 |
(9,148) |
-1.5% |
(12,801) |
-2.1% |
(16,810) |
-2.7% |
영업이익 |
- |
0.0% |
- |
0.0% |
- |
0.0% |
|
합계 |
매출액 |
623,062 |
100.0% |
613,417 |
100.0% |
613,963 |
100.0% |
영업이익 |
24,361 |
100.0% |
27,033 |
100.0% |
24,685 |
100.0% |
2019년 말 기준 거의 모든 영업이익이 냉장고와 에어컨 등 생활 가전과 TV에서 나왔습니다.
반면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MC 부분은 큰 폭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도 영업 손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LG전자 실적은 1) 생활 가전 부문이 얼마나 실적을 내느냐, 2) 영업 손실이 나는 스마트폰과 자동차 부품 부문을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완만하게 상승세를 보이다가 최근 마그나와 자동차 부품사 합작 뉴스 때문에 연일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가 정체되어 있었습니다만 마그나와의 합작 뉴스 덕분에 지난주부터 상한가를 기록하고, 신고가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지주사 LG 등이 약 33.6%를 보유하고 있고, 국민연금이 약 10% 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 하락할 수 있는 요인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정확한 주가 예측은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길 바랍니다.
LG전자의 주력 판매 제품인 생활 가전과 TV는 내구재로 일단 구매하면 오래도록 사용하고, 제품의 교체 주기가 깁니다. 게다가 거의 모든 가정에 생활 가전이 보급되었기 때문에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등 항균, 위생 관련 제품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스마트폰은 교체주기가 비교적 짧습니다. 하지만 고급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과 삼성이 양분하고 있습니다. LG 스마트폰은 뛰어난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이 늘지 않고, 영업손실만 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LG 전자의 실적은 단기적으로 쉽게 개선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최근 뉴스에 따르면 LG 전자에 호재가 많습니다. 일단 스마트폰 사업부를 ODM 방식으로 전환해 비용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LG전자는 마케팅에 주력하고, 설계 및 제작은 ODM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LG전자의 자동차 부품 사업 부문에서 모터, 배터리 히터 부분을 분리해 캐나다 기업인 마그나와의 합작회사에 이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영업손실은 줄어들고, 신설 기업은 전기차 제조부문에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소식이 최근 LG전자의 주가 상승에 기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에서 구본준 고문이 LG 상사 등을 분리해 나가면서 기존의 LG는 전자, 화학, 통신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
2018년 |
2017년 |
||
주당 현금배당금(원) |
보통주 |
750 |
750 |
400 |
우선주 |
800 |
800 |
450 |
LG전자는 1년에 한 번 기말 배당을 합니다. 주당 배당금은 보통주 기준으로 750원이며, 시가 배당률은 1% 내외입니다. 최근에는 주가가 더욱 상승해서 시가 배당률이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3분기까지 실적과 증권사 컨센서스를 고려했을 때 2020년 실적이 예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소비심리가 위축된 것을 고려해 보면 선방했다고 할 수도 있지만 주주 입장에서는 배당액이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배당금은 2021년 초 이사회에서 결정됩니다.
이 글은 공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증권사 리포트,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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