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004020)은 국내 대형 제철소 중 하나로 코스피 49위(2021.04.27 기준 7조 5600억 원)입니다.
현대제철 및 종속회사의 주요 사업 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명 |
주요 제품 및 사업 부문 |
|
지배회사 |
현대제철 |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 부품, 열연, 냉연 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 |
종속회사 |
현대비앤지스틸 |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생산 |
현대종합특수강 |
선재사업 |
|
현대아이에프씨 |
금속 주조 및 자유단조제품 생산, 판매 |
|
해외스틸서비스센터 |
자동차용 강판 절단 / 프레스 가공, 자동차부품 생산 |
현대제철은 국내 최대의 전기로 생산능력을 가졌고, 국내 2위 고로 제강사입니다. 전기로에서는 봉형강을, 고로에서는 자동차용 강판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구 분 |
품 목 |
2020년 |
2019년 |
2018년 |
||
철강업 |
국 내 |
철 강 |
봉형강 |
6,079,975 |
6,726,962 |
6,782,295 |
판 재 |
9,249,024 |
10,546,475 |
11,107,156 |
|||
중기계 外 |
393,364 |
564,742 |
525,180 |
|||
기 타 |
반제품, 부산물 外 |
1,194,321 |
1,419,039 |
1,367,173 |
||
해 외 |
철 강 |
판 재 |
2,535,509 |
3,212,377 |
3,372,970 |
|
강 관 |
209,719 |
357,725 |
231,411 |
|||
중기계 |
117,565 |
90,713 |
122,252 |
|||
단순합계 |
19,779,477 |
22,918,033 |
23,508,437 |
|||
내부거래 |
(1,756,079) |
(2,405,443) |
(2,728,055) |
|||
순매출액 |
18,023,398 |
20,512,590 |
20,780,382 |
2020년에는 팬데믹 영향으로 산업 전반에 수요가 감소했고, 때문에 매출도 감소했습니다. 특히 현대 기아차의 해외 공장이 셧다운 되면서 자동차 강판 매출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2020년에는 실적이 부진했으나 2021년 1분기에는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2020년에 정체됐던 주가는 코로나 이후의 수요 회복 기대와 철광석 가격 인하로 인한 이익 개선 기대 때문에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주식은 기아가 약 17.3%, 정몽구 전 회장이 11.8%, 현대자동차가 6.8% 등 현대자동차 관계자가 약 36%를 갖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약 8%를 갖고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 하락할 수 있는 요인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정확한 주가 예측은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길 바랍니다.
▶Positive: 제품 가격 상승, 원료인 철광석 가격 하락, 코로나 이후 수요 증가
▶Negative: 저탄소 시대 신사업 부족, 현대자동차에 높은 의존도
최근 철강 제품의 가격은 상승한 반면 원료인 철광석의 가격은 하락해 제철소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건축, 자동차 수요도 증가하면서 철강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고, 이에 현대제철은 52주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신사업으로 이동속도가 느립니다. 또한 현대자동차에 매출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현재는 이것이 수익을 책임지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매출처를 다변화해야 합니다.
2020년 |
2019년 |
2018년 |
|
현금배당수익률(%) |
1.3 |
2.4 |
1.5 |
주당 현금배당금(원) |
500 |
750 |
750 |
이 글은 공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증권사 리포트,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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