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047810)의 정식 명칭은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로 보통 KAI로 불리며, 코스피 100위(2021.06.07 기준 시총 약 3조 3678억 원)입니다.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대표 방산 기업입니다.
한국항공우주의 주요 사업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 대상 회사명 |
항공기 및 기체부품 생산 |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수출지원 및 구매, 품질지원 | Korea Aerospace F.W. Inc |
항공기 부품 제조 | (주)에비오시스 테크놀러지스 |
항공기 정비 | 한국항공서비스(주) |
항공기 부품 제조 | 에스앤케이항공(주) |
항공기 제조 사업은 완제기(완성 항공기), 부품, MRO(Maintenance, Repair & Overhaul) 등으로 구분되며, 구입 주체에 따라 군수용과 민수용으로 나뉩니다. 군수용 항공기에는 전투기, 헬기 등이 포함되며, KAI는 국산 헬기와 한국형 전투기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민수용으로는 기체 구조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한국형 발사체 등 위성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방위 산업은 산업 특성상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산출하기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각국의 국방비에 따라 매출이 증감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방위산업 입찰은 일반적으로 장기, 대규모 사업이 많기 때문에 수주 역량에 따라 매출이 좌우됩니다.
매출 유형 | 품 목 | 2020년 | 2019년 | 2018년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방산 및 완제기수출 | T-50/KF-X계열 | 1,003,717 | 35.69% | 959,349 | 30.86% | 1,013,697 | 36.38% |
KUH/LAH계열 | 826,130 | 29.38% | 574,599 | 18.48% | 634,192 | 22.76% | |
KT-1계열 | 30,905 | 1.10% | 2,196 | 0.07% | 2,724 | 0.10% | |
방산 기타 등 | 257,628 | 9.16% | 207,457 | 6.67% | 135,978 | 4.88% | |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 693,588 | 24.67% | 1,365,023 | 43.91% | 999,516 | 35.88% | |
합 계 | 2,811,968 | 100.00% | 3,108,624 | 100.0% | 2,786,108 | 100.0% |
<주요 제품 매출>
구분 | 품목 | 생산(판매) 개시일 |
제품설명 | 매출액(2020년) | |
금액 | 비중 | ||||
고정익 부문 |
T-50/KF-X계열 | `06.10/ `15.12 |
한국 공군 고등훈련기, T-50 기반의 경공격기 양산 사업, T-50 등의 해외수출 및 KF-X 한국형전투기 개발 사업 등 | 734,721 | 26.13% |
KT-1계열 | `99.07 | 한국 공군 기본훈련기 양산 사업 등 | 1,011 | 0.04% | |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 '99.12 | 창정비 및 성능개량, 수출 기타사업 등 | 1,208 | 0.04 | |
정부방산 기타 등 | `05.04 | 시뮬레이터, PBL사업 등 군수단품류 사업 등 | 68,697 | 2.44% | |
소계 | 805,637 | 28.65% | |||
회전익 부문 |
KUH/LAH계열 | `06.06/ `15.06 |
한국 육군 노후헬기 대체를 위한 기동헬기 등의 개발 및 양산사업/ 소형무장헬기 및 소형민수헬기 개발 사업 등 | 826,130 | 29.38% |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 '99.12 | 수출 기타사업 등 | 78,902 | 2.81% | |
정부방산 기타 등 | `05.04 | PBL사업 등 군수단품류 사업, 민관헬기 등 | 5,639 | 0.20% | |
소계 | 910,671 | 32.39% | |||
기체부문 |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 `99.12 | Boeing, Airbus, Vought 등에 기체구조물 제작, 납품 사업 민수, 수출 기타사업 등 | 608,064 | 21.62% |
미래사업부문 등 수출혁신센터 등 |
정부방산 기타 등 | `05.04 | 위성사업, UAV, 시뮬레이터, PBL 사업 등 | 183,291 | 6.52% |
T-50/KF-X계열 | '06.10/'15.12 | T-50, T-50 기반의 경공격기등의 해외수출 등 | 268,996 | 9.57% | |
KT-1계열 | '99.07 | 기본훈련기 수출 사업 등 | 29,895 | 1.06% | |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 '99.12 | 수출 기타사업 등 | 5,414 | 0.19% | |
소계 | 304,305 | 10.82% | |||
합계 | 2,811,968 | 100.00% |
<주요 매출처 현황>
매출처 | 구분 | 2020년 | 2019년 | 2018년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방위사업청 등 | 내수 | 1,902,512 | 67.66% | 1,428,150 | 45.94% | 1,101,834 | 39.55% |
이라크, 필리핀 등 완제기 수출국 |
수출 | 310,573 | 11.04% | 648,912 | 20.88% | 684,881 | 24.58% |
Boeing 계열 | 수출 | 316,083 | 11.24% | 545,056 | 17.53% | 492,933 | 17.69% |
Airbus 계열 | 수출 | 252,310 | 8.97% | 473,662 | 15.24% | 454,654 | 16.32% |
IAI, EMBRAER 등 | 수출 | 30,489 | 1.08% | 12,844 | 0.41% | 51,806 | 1.86% |
2020년에는 전체 매출의 70%가량이 방위사업청 납품으로 발생했습니다. 이는 코로나 사태로 해외 민수 수출이 줄었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KAI는 우주산업에 진출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의 주식은 한국수출입은행이 약 26.4%, 국민연금이 약 7%를 갖고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 하락할 수 있는 요인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정확한 주가 예측은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길 바랍니다.
▶Positive: 꾸준한 방산 수주 실적
▶Negative: 코로나 여파로 민수 부문 위축, 낙하산 인사와 비리
KAI는 국내 대표 방산 기업으로 방위사업청이라는 든든한 고객을 갖고 있습니다. 방위사업청에 대한 매출은 고정적으로 발생하기에 실적에 영향을 주는 것은 민수 부분입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 여파로 민수 매출이 줄어 실적이 나빠졌으나 코로나 사태 이후로 상황은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우주산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그러나 우주산업이 실제 수익을 올리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그 사이에 실망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KAI는 국가가 대주주로 있어 낙하산 인사들이 기관장으로 오는 경우가 많고, 이들과 관련된 여러 비리 사건이 있어 입찰제한을 당한 적도 있습니다. 낙하산 인사의 관행이 향후 회사의 성장에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2020년 | 2019년 | 2018년 | |
현금배당수익률(%) | 0.8 | 1.2 | 0.6 |
주당 현금배당금(원) | 200 | 400 | 200 |
이 글은 공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증권사 리포트,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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