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139480)는 국내 대형마트 1위 기업으로 시총 65위(2021.01.07 기준 4조 6500억 원)입니다. 2011년에 신세계에서 이마트 부분과 백화점 부분을 분리했습니다. 쇼핑몰인 스타필드와 스타벅스 코리아 등이 이마트의 연결회사입니다.
이마트의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 부문 |
회사명 |
유통업 |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에스에스지닷컴, |
호텔ㆍ리조트업 |
㈜신세계조선호텔 |
IT서비스업 |
㈜신세계아이앤씨 |
식음료업 |
㈜신세계푸드 |
건설레저업 |
신세계건설㈜ |
해외사업 |
E-MART VIETNAM CO.,LTD., PK RETAIL HOLDINGS, INC., |
이마트는 2015년 기준(2016년부터 시장점유율 발표 없음) 시장 점유율 45.8%로 국내 1위 대형 마트입니다. 이외에도 슈퍼, 편의점 등 소매 유통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인 SSG은 신세계 계열사의 제품을 한꺼번에 구매할 수 있어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
회사명 |
구분 |
2020년 3분기 |
2019년 |
2018년 |
|||
유통업 |
㈜이마트 |
매 출 |
13,883,177 |
85.1% |
16,816,857 |
88.2% |
15,545,134 |
91.2% |
영업이익 |
200,012 |
131.3% |
191,075 |
126.8% |
471,591 |
101.9% |
||
호텔ㆍ리조트업 |
㈜신세계조선호텔 |
매 출 |
104,440 |
0.6% |
208,935 |
1.1% |
191,690 |
1.1% |
영업이익 |
(47,316) |
(31.1%) |
(12,422) |
(8.2%) |
(7,585) |
(1.6%) |
||
IT서비스업 |
㈜신세계아이앤씨 |
매 출 |
151,556 |
0.9% |
||||
영업이익 |
8,776 |
5.8% |
||||||
식음료업 |
㈜신세계푸드 |
매 출 |
921,944 |
5.7% |
1,305,875 |
6.9% |
1,263,685 |
7.4% |
영업이익 |
4,190 |
2.8% |
23,368 |
15.5% |
28,046 |
6.0% |
||
건설레저업 |
신세계건설㈜ |
매 출 |
698,684 |
4.3% |
1,016,154 |
5.3% |
607,714 |
3.6% |
영업이익 |
15,974 |
10.5% |
24,238 |
16.1% |
15,973 |
3.4% |
||
해외사업 |
E-MART VIETNAM CO.,LTD. |
매 출 |
1,167,510 |
7.2% |
778,533 |
4.1% |
62,132 |
0.3% |
영업이익 |
(393) |
(0.3%) |
(6,531) |
(4.3%) |
(1,540) |
(0.3%) |
||
기타부문 |
매 출 |
(620,790) |
(3.8%) |
(1,063,474) |
(5.6%) |
(621,276) |
(3.6%) |
|
영업이익 |
(28,959) |
(19.0%) |
(69,075) |
(45.9%) |
(43,658) |
(9.4%) |
||
합 계 |
매 출 |
16,306,521 |
100.0% |
19,062,880 |
100.0% |
17,049,079 |
100.0% |
|
영업이익 |
152,284 |
100.0% |
150,653 |
100.0% |
462,827 |
100.0% |
영업이익의 거의 대부분이 유통업에서 나옵니다. 회사별 상세 내역이 나와있지 않으나 유통업의 영업이익 중 대부분이 이마트와 SSG에서 나왔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소매유통업은 코로나 사태로 타격을 입었으나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는 SSG를 통해 오히려 위기를 극복했다고 봅니다. 온라인 쇼핑이 확대되는 시대 흐름과 신선식품까지 배송해주는 이마트의 물류 인프라의 힘이 결합되어 오히려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큰 폭으로 성장했을 것으로 봅니다.
반면 조선호텔의 영업 손실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마트 과거 주가, 실적이 보고 싶다면 이마트(139480)
코로나 쇼크로 하락해 등락을 거듭하다가 SSG의 선전으로 최근 3개월 간 상승세입니다.
완만하게 주가가 유지되다가 최근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마트 주식은 정용진 부회장이 18%, 이명희 회장이 10%를 갖고 있고, 국민연금이 약 1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 하락할 수 있는 요인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정확한 주가 예측은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길 바랍니다.
소매 유통업은 코로나 사태로 큰 타격을 입은 업종 중에 하나입니다. 그나마 생필품을 취급하는 대형 마트는 다른 소매 유통업보다 타격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의 빠른 성장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존립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마트도 국내 1위 대형마트 운영업체이니만큼 대형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스타필드처럼 대형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이런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률은 점점 나빠지고 있습니다. 소비의 흐름이 온라인으로 넘어감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성을 개선 또는 정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반가운 소식은 이마트가 SSG 덕분에 발빠르게 온라인 쇼핑으로 이동했다는 점입니다. SSG은 신세계 계열사(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등)의 제품을 한꺼번에 구매할 수 있고, 쿠폰도 구분없이 적용됩니다. 구매 실적도 통합되어 무척 편리합니다. 게다가 이마트의 물류 시스템을 활용해 새벽배송, 쓱배송을 하면서 마켓컬리, 쿠팡 등과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고 있습니다. 쓱배송 덕분에 이마트는 2020년을 비교적 선방할 수 있었고 이는 실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매 유통업 관련 사항을 알고 싶다면 소매 유통 관련주-이마트, 롯데쇼핑, 신세계, GS리테일, 현대백화점, CJ, BGF 리테일 등
2019년 |
2018년 |
2017년 |
|
주당 현금배당금(원) |
2,000 |
2,000 |
1,750 |
이마트는 1년에 한번 기말배당을 합니다. 우선주는 없고, 시가배당률은 약 1.54% 정도입니다.
2020년 3분기까지 실적과 증권사 컨센서스를 고려하면 2019년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배당이 소폭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2020년 배당금은 200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이 글은 공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증권사 리포트,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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