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방.석. 돈의 방향을 해석한다!

반응형

 

소매 유통업

 

소매 유통업은 제조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업종입니다. 대표적인 내수 업종이나 최근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판매 방식에 따라 백화점, 대형 마트, 슈퍼, 편의점, 특정 제품 판매점, 헬스 앤 뷰티 판매점, 홈쇼핑, 인터넷 상거래 업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백화점

 

백화점은 매장 면적이 3천 제곱미터 이상이며, 식품부터 의류, 가구, 전자제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점포입니다. 다른 소매점보다 상품 종류가 다양하고, 고가의 상품을 판매하며, 문화 강좌를 개설하는 등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백화점은 매장 규모에 따른 설비 투자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은 업종입니다. 또한 바잉 파워가 있으며, 규모의 경제의 영향을 받습니다. 입지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백화점의 매출은 소득 수준에 따라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민감합니다. 최근에는 대형마트가 우위를 점하는 생필품보다는 명품과 맛집에 집중하는 형태로 트렌드를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백화점 업체로 롯데쇼핑(롯데백화점, 023530), 신세계(004170), 현대백화점(069960) 등이 있으며, 신세계 백화점 계열사로 광주신세계(037710)가 있습니다.

 

백화점 업체의 지난 실적, 주가를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클릭!

[종목 정보(주가, 실적, 배당)] - 롯데쇼핑(023530)

[종목 정보(주가, 실적, 배당)] - 신세계(004170)

[종목 정보(주가, 실적, 배당)] - 현대백화점(069960)

[2021.01] 롯데쇼핑(02353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21.01] 현대백화점(06996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21.01] 신세계(00417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대형 마트

 

대형마트는 식품, 가전 등의 생활 필수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점포입니다. 백화점과 마찬가지로 넓은 면적의 매장과 물류 체계를 갖춰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또한 입지가 중요하고, 규모의 경제의 영향을 받는 것도 유사합니다. 

 

그러나 생필품을 주로 판매하기 때문에 경기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습니다. 다만 의무 휴일처럼 규제가 매출에 영향을 미치며, 이미 포화된 성숙 시장입니다. 

 

대형 마트 업체로는 이마트(139180), 롯데쇼핑(롯데마트) 등이 있습니다.

 

대형마트 업체의 지난 실적, 주가를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클릭!

[종목 정보(주가, 실적, 배당)] - 이마트(139480)

[2021.01] 이마트(13948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편의점

 

편의점은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소형 판매점입니다. 크게 4가지 편의를 제공하는데 1) 시간(24시간), 2) 장소(근거리), 3) 상품(간편식품, 구급약 등), 4) 생활서비스(택배, 공과금 납부 등)입니다. 인구가 도시에 밀집되고,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편의점 이용률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편의점은 근거리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입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생필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경기 변동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습니다. 다만 특수 매장(병원, 학교, 관광지)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거리두기, 등교 및 운영 제약 때문에 매출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편의점은 주로 유명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하고,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편의점 업계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합니다. 최근 편의점도 새로운 형태의 상품(안마의자, 명품 등)과 다른 업계와 협업, 새로운 서비스 창출 등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매업 특성상 운영비(인건비, 매장 운영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최저임금이 오르면 이익이 감소합니다. 최근에는 24시간 운영을 철폐하자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편의점 업체로는 GS리테일(GS25, 007070), BGF리테일(CU, 282330), 롯데쇼핑(세븐일레븐), 이마트(이마트24) 등이 있습니다. 

 

편의점 업체의 지난 실적, 주가를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클릭!

[종목 정보(주가, 실적, 배당)] - GS리테일(007070)

[종목 정보(주가, 실적, 배당)] - BGF리테일(282330)

[2021.01] GS리테일(지에스리테일, 00707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21.01] BGF리테일(비지에프리테일, 28233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기업형 슈퍼

 

슈퍼는 편의점과 대형마트의 중간 형태로 근거리의 소비자에게 생필품을 주로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슈퍼의 형태에 대해서는 법적 규정이 없어 동네 개인 슈퍼에서부터 기업형 슈퍼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기업형 슈퍼는 SSM(Super Supermarket)으로 대형마트보다는 매장면적이 작은(3천 제곱미터 미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업형 슈퍼도 규모의 경제와 효율적인 물류 체계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에는 SSM 규제 때문에 성장세가 위축되고 있고, 대형마트와 온라인 몰, 편의점 등에 밀려 고전하고 있습니다.

 

기업형 슈퍼 업체로 GS리테일(GS슈퍼마켓), 롯데쇼핑(롯데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이마트 에브리데이) 등이 있습니다. 

 

홈쇼핑

 

TV 홈쇼핑은 케이블 TV, 위성 방송 등을 활용해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국내 케이블 TV, 위성 방송 등의 가입자는 약 3400만 명이라고 합니다. 홈쇼핑은 TV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의 등장으로 역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홈쇼핑은 제한된 방송시간 내에 상품 소개와 판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상품을 선택하고, 효율적인 물류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또한 방송의 특성상 신뢰를 주고, 공익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상품 정보 선정에 보다 신중합니다. 또한 체계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가 매출로 이어집니다.

 

홈쇼핑 업체로는 CJ ENM(CJ홈쇼핑, 035760), GS홈쇼핑(028150), 현대홈쇼핑(057050), 롯데쇼핑, 엔에스 홈쇼핑(138250) 등이 있습니다.

 

홈쇼핑 업체의 지난 실적, 주가를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클릭!

[2021.01] CJ ENM(씨제이 이엔앰, 03576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21.01] GS홈쇼핑(지에스홈쇼핑, 02815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21.01] 현대홈쇼핑(05705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인터넷 소매 업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기존의 대형 유통 업체의 온라인 판매 채널(SSG, 롯데온 등), 오픈마켓(인터파크, 쿠팡, 11번가), 가격 비교 사이트(다나와) , 도서 전문(YES24, 알라딘)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소매는 매장 운영 비용이 없고, 상품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쉽게 얻을 수 있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편리하고, 저렴한 유통채널입니다. 특히 후기 정보 때문에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기존에는 오픈 마켓 중심으로 소규모 업체들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기존 대형 유통업체가 온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면서 소매 유통 업체의 판세를 바꾸고 있습니다. 기존 유통업체는 바잉 파워와 효율적인 물류 체계 덕분에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송일을 고려해 주로 전자제품, 책 등을 판매하던 것에서 신선식품을 새벽 배송까지 하면서 배송 혁신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높은 성장세가 기대되는 업종입니다.

 

전자 제품 판매점

 

특정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을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이라고 합니다. 전자제품을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매장이 이에 해당합니다. 전자제품은 성능이 중요하기 때문에 제품 간 직접 비교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며 입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소득과 경기 변동에 민감합니다. 계절의 영향에 따라 판매 제품이 달라지며(에어컨, 제습기, 가습기, 히터 등), 외부 환경의 변화(미세먼지, 황사)에도 민감합니다. 

 

전자 제품 판매점으로 롯데하이마트(071840), 삼성프라자, 전자랜드 등이 있습니다.

 

헬스 앤 뷰티 판매점

 

헬스 앤 뷰티 판매점은 한국형 드럭 스토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 비해 의약품보다 화장품의 비중이 높고, 주 고객이 트렌드에 민감한 20-30대 여성입니다. 제품과 소비자 특성상 체험을 할 수 있는 매장이 필요하며, 매장의 입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요 헬스 앤 뷰티 판매점으로 올리브영(CJ), 랄라블라(GS리테일), 롭스(롯데쇼핑) 등이 있습니다.

 

백화점형 할인점(outlet)

 

Outlet은 재고처리 매장입니다. 주로 의류 등의 재고를 처리하기 위한 매장으로, 공장형 할인점, 몰(mall) 형 할인점, 백화점형 할인점, 타운(town) 형 할인점 등이 있습니다. 

 

백화점형 할인 매장으로 세이브존 I&C(067830), NC 백화점(이랜드 리테일), AK플라자(애경) 등이 있습니다.

 

이 글은 공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