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057050)은 현대백화점 계열의 홈쇼핑 업체로 코스피 202위(2021.01.28 기준 약 9700억 원)입니다.
현대홈쇼핑의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
회사명 |
주요 사업 |
홈쇼핑업 |
(주)현대홈쇼핑 |
TV 홈쇼핑,방송프로그램 제작업 |
AUSTRALIAN SHOPPING NETWORK PTY LTD |
TV 홈쇼핑 |
|
렌탈업 |
(주)현대렌탈케어 |
정수기, 렌탈 |
건축자재업 |
(주)현대엘앤씨 |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 |
Hyundai L&C Canada Inc., Hyundai L&C (Shanghai) Co.,LTD., Hyundai L&C USA Inc., Hyundai L&C USA LLC, Hyundai L&C EUROPE GMBH |
건축자재 제조 및 판매 |
2019년 말 기준 현대홈쇼핑은 홈쇼핑 업계에서 약 18%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홈쇼핑 |
렌탈 |
건축자재 |
연결조정 |
합계 |
||||
방송판매 |
인터넷판매 |
기타 |
렌탈판매 |
건축자재 제조 및 판매 |
||||
2020년 3분기 |
매출액 (비율) |
494,475,915 (29.4%) |
241,473,635 (14.3%) |
60,789,947 (3.6%) |
83,780,555 (5.0%) |
803,111,420 (47.7%) |
(1,723,896) |
1,681,907,576 |
영업이익(손실) (비율) |
62,555,142 (54.5%) |
28,886,532 (25.1%) |
7,577,515 (6.6%) |
(13,924,860) (-12.1%) |
29,768,124 (25.9%) |
(4,256,021) |
110,606,432 |
|
2019년
|
매출액 (비율) |
671,346,426 |
285,262,471 |
76,520,875 |
81,219,781 |
1,093,918,894 |
(1,302,868) |
2,206,965,579 |
영업이익(손실) (비율) |
91,483,230 |
32,759,761 |
13,111,606 |
(18,970,225) |
15,429,672 |
(4,151,207) |
129,662,837 |
|
2018년 |
매출액 |
500,550,255 |
175,454,188 |
42,004,324 |
32,222,696 |
- |
(1,019,284) |
749,212,179 |
영업이익(손실) |
55,300,508 |
40,041,331 |
9,240,601 |
(17,107,064) |
- |
(74,576) |
87,400,800 |
홈쇼핑 부분에서는 TV 판매의 비율이 줄고, 인터넷 판매의 비율이 늘고 있고, '라이브 방송(라방)'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건축 자재 부문이 추가되었는데, 리모델링 시장이 커지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반면 렌털업은 적자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소매 유통업 관련 사항이 알고 싶다면 소매 유통 관련주-이마트, 롯데쇼핑, 신세계, GS리테일, 현대백화점, CJ, BGF 리테일 등
코로나 쇼크 이후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던 주가는 최근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의 주식은 현대그린푸드가 약 25%, 현대 백화점이 약 15%를 갖고 있고, 국민연금이 약 12%, Yacktman 에셋이 약 5%, 자사주가 약 4.6% 정도 갖고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 하락할 수 있는 요인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정확한 주가 예측은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길 바랍니다.
▶Positive: 홈쇼핑은 라이브 방송으로 전환, 건축 자재 시장 커져
▶Negative: 렌털 사업은 언제 흑자가 될 것인가
코로나로 집콕이 길어지면서 인테리어 시장이 성장했습니다. 예전에는 인테리어 업자에게 의뢰했던 리모델링을 소비자 스스로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건축자재 시장에서 B2C 매출은 앞으로도 증가할 것입니다. TV 홈쇼핑은 매출이 줄어들겠지만 라이브 방송을 활용한 매출은 증가할 것입니다. 홈쇼핑 업체의 방송 진행, 제품 선택 능력이 실시간 고객 참여와 어우러져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방송 채널에서 인터넷으로 전환되면서 오히려 이익 구조도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렌털 사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가뜩이나 경쟁이 심해졌는데,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 위험 때문에 렌털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고, 렌털 도우미 방문도 꺼려집니다. 적자가 커지는데 회사로서도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2019년 |
2018년 |
2017년 |
|
주당 현금배당금(원) |
2,000 |
1,900 |
1,700 |
현대홈쇼핑은 1년에 한 번 기말 배당을 합니다. 우선주는 없으며, 시가배당률은 2.5% 정도 됩니다.
2020년의 회사 전체의 실적이 2019년보다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배당은 유지 또는 약간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2020년 배당금은 220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이 글은 공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증권사 리포트,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한샘(009240)-집콕, 재택근무가 불러온 인테리어 열풍! (0) | 2021.05.28 |
---|---|
코웨이(021240)-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이젠 침대까지 렌탈! (0) | 2021.05.27 |
GS홈쇼핑(지에스홈쇼핑, 028150)-GS리테일과 합병하면서 사라질 고배당 홈쇼핑 주 (0) | 2021.01.19 |
신세계(004170)-명품의 신세계 (0) | 2021.01.17 |
현대백화점(069960)-맛집과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공간 (0) | 2021.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