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091810)은 국내 LCC 항공사 중 하나로 코스피 439위(2021.01.20 기준 약 3천억 원) 기업입니다. 티웨이항공은 여객(국내, 국제)과 화물(국제) 운송을 하며, 종속회사로는 공항 지상조업을 하는 티웨이에어서비스가 있습니다.
사업부문 |
제품유형 |
품목 |
2020년 3분기 |
2019년 |
2018년 |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
항공 사업 부문 |
항공 운송 |
여객 |
국내 |
91,234 |
41.0 |
146,617 |
18.1 |
139,209 |
19.0 |
국제 |
126,459 |
56.8 |
641,215 |
79.1 |
579,181 |
79.1 |
|||
소계 |
217,693 |
97.8 |
787,831 |
97.2 |
718,390 |
98.2 |
|||
화물 |
국내 |
230 |
0.1 |
63 |
0.0 |
- |
- |
||
국제 |
509 |
0.2 |
3,018 |
0.4 |
2,386 |
0.3 |
|||
소계 |
740 |
0.3 |
3,082 |
0.4 |
2,386 |
0.3 |
|||
기타 |
기내판매 등 |
4,048 |
1.8 |
19,724 |
2.4 |
11,141 |
1.5 |
||
합계 |
222,481 |
100.0 |
810,637 |
100.0 |
731,917 |
100.0 |
<종속회사 티웨이에어서비스 매출>
사업부문 |
제품유형 |
품목 |
2020년 3분기 |
2019년 |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
항공사업 부문 |
항공운송 지원 |
여객조업 등 |
5,388 |
100.0 |
12,551 |
100.0 |
소계 |
5,388 |
100.0 |
12,551 |
100.0 |
매출의 거의 대부분이 여객 운송에서 나오며, 특히 국제 여객 운송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국제 여객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항공산업 관련 내용을 알고 싶다면 항공 관련주-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한국공항, 진에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코로나 쇼크로 급하락했다가 반등했으나 서서히 주가가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11월에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합병으로 항공 산업 개편 움직임에 주가가 동반 상승했습니다. 11월에 크게 상승한 이후 주가는 2500원 전후로 정체되어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의 주식은 티웨이 홀딩스가 약 52%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 하락할 수 있는 요인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정확한 주가 예측은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길 바랍니다.
▶Positive: 코로나 백신 보급 이후 해외여행?
▶Negative: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자본 잠식
티웨이항공의 주가와 실적이 개선되려면 결국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어 해외여행이 활발해져야 합니다. 국제 여객 수요가 증가해야 실적이 대폭 개선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로나 백신 보급과 그에 따른 전염병 상황을 주목해야 합니다.
티웨이항공도 다른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1년 넘게 적자가 쌓이고 있습니다. 유상증자도 하고, 보조금도 받고 있지만 이 상황이 길어지면 버티기 힘듭니다. 특히 대형기를 보유한 진에어, 시장점유율이 높은 제주에어와 달리 티웨이는 특이점이 적습니다. 코로나가 상반기 중에 해결된다면 모를까 3위 기업이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3년간 배당을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2020년에는 적자 폭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배당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확한 배당금은 2021년 초에 결정됩니다.
이 글은 공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증권사 리포트,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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