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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산업의 특징

게임은 사전적 의미로 보면 놀이 및 스포츠 등을 포함하지만 여기서는 주로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사만을 다룹니다. 게임 산업은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하고, IT가 발전하면서 기술적인 문제가 적어져 매우 높은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게임 간 차별성이 게임 흥행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높은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거대 설비나 원자재가 많이 필요하지 않아 아이디어만 있으면 시장에 진입할 수 있고, 자원 투입 대비 산출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재고자산이 없어 국제 경제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반면 아이디어가 중요하므로 지적재산권(IP) 확보가 중요합니다.

 

게임산업은 만화, 영화, 캐릭터, 애니매이션, 음반 등 다양한 주변산업과 연결되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합니다. 한편 다른 문화산업과 달리 언어, 문화 등의 장벽이 낮아서 수출경쟁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최근 게임산업의 마케팅 트렌드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특정 계층의 유저만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했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이 성장하면서 대중을 상대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고 있고, 게임 퀄리티가 상승하면서 제작비도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여전히 다른 산업에 비해서는 설비가 적게 필요한 산업이나 최근에는 마케팅 비용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문화산업에 비해 해외 침투력이 높으나 국가마다 선호하는 장르나 플랫폼이 다릅니다(유럽, 북미에서는 카지노 장르의 콘솔 게임 선호 등).

 

 

게임 산업의 구성

게임 산업의 구성원은 제작사와 퍼블리셔, 그리고 마케팅입니다. 제작사는 아이디어를 내고, 실제 게임을 만드는 회사이며, 퍼블리셔는 공급받은 게임에 대해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서비스 전략을 집행하는 회사입니다. 마케팅은 실제 광고를 집행하는 곳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제작부터 퍼블리싱, 마케팅까지 모두 하는 종합 게임사이고, 넷마블은 자회사가 제작한 게임을 퍼브리싱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종류

장르별

 

 

개발 비용

플레이 시간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비고

RPG(Role Playing Game)

높음

높음

높음

국내에서 인기 높음

캐쥬얼 게임

낮음

낮음

낮음

 

액션/스포츠 게임

높음

중간

중간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높음

높음

높음

 

소셜 카지노 게임

낮음

중간

중간

북미/유럽에서 인기 높음

 

 

플랫폼별

온라인 PC 게임, 모바일 게임, 콘솔 게임(비디오 게임, TV에 게임기를 연결) 등

 

주요 게임사의 주가, 실적이 알고 싶다면 클릭!

[2021. 03] NC소프트(엔씨소프트, 03657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21.03] 넷마블(21527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21.03] 펄어비스(26375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21.03] 카카오게임즈(29349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21.03] 컴투스(078340)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데브시스터즈(194480)-쿠키 달려! 주가도 달려!

SNK(에스엔케이, 950180)-킹 오브 파이터즈는 사우디 왕세자 빈살만 품에 안길 수 있을까?

 

 

이 글은 공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의 홈페이지, 사업보고서, 네이버 증권 등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할 것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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