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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1. 개요

롯데쇼핑은 롯데그룹에서 유통 관련 부분을 모두 모아놓은 기업입니다. 1970년 협우 실업으로 출발해 현재는 백화점, 대형마트(롯데마트), 전자제품 마트(하이마트), 슈퍼, 홈쇼핑, 인터넷몰, 심지어는 영화관 운영과 배급까지 하고, 한국 유니클로에 지분을 출자하여 운영하는 대한민국 유통 공룡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인 신세계가 마트, 백화점, 인터넷몰 등을 각각 분리된 업체로 운영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본사는 서울 소공동 롯데 백화점 본점입니다. 대한민국 중심인 명동에 호텔부터 시작해 백화점, 면세점, 명품관(에비뉴엘), 영플라자로 이어지는 롯데타운을 갖고 있고,  잠실에는 롯데월드, 호텔, 백화점, 마트, 롯데타워까지 모든 걸 모은 롯데타운이 있습니다. 참고로 같은 건물 내에서 영업을 하고 있지만 "면세점"은 롯데쇼핑 소속이 아닙니다. 면세점은 롯데호텔 소속입니다.

 

[주요 관계사 현황](2019년 말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상호

주요사업

최근 사업연도말
자산총액

롯데하이마트

가전제품소매업

3,107,565

롯데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부동산업

1,583,837

롯데컬처웍스

영화상영 및 제작업

1,396,808

우리홈쇼핑

TV홈쇼핑

1,146,197

롯데인천개발

소매업, 부동산업

1,034,198

롯데타운동탄

부동산업

646,023

LOTTE VIETNAM SHOPPING

JOINT STOCK COMPANY

유통(할인점)

489,112

LOTTE SHOPPING HOLDINGS

(SINGAPORE) PTE. LTD.

지주회사

484,249

롯데수원역쇼핑타운

부동산개발

475,600

LOTTE PROPERTIES

(CHENGDU) HK LIMITED

지주회사

427,833

Lotte Properties

(Chengdu) Limited

부동산임대

393,051

PT. LOTTE SHOPPING

INDONESIA

유통(할인점)

367,781

Lotte Shopping

Business Management

(Hong Kong) Limited

SPC

349,855

롯데송도쇼핑타운

부동산개발

245,504

LOTTE PROPERTIES

HANOI CO., LTD

유통, 부동산개발

220,977

롯데인천타운

부동산업

214,574

Lotte Shopping Holdings

(Hong Kong) Co., Limited

지주회사

167,021

씨에스유통

유통(슈퍼마켓)

160,497

LOTTE PROPERTIES (HANOI)

SINGAPORE PTE. LTD.

지주회사

157,425

LOTTE CINEMA

VIETNAM CO., LTD.

영화상영업

155,530

PT. LOTTE Shopping

Avenue Indonesia

유통(백화점)

130,710

PT. LOTTE MART INDONESIA

유통(할인점)

130,398

Lotte Department

Store (Chengdu) Co., Ltd.

유통(백화점)

84,781

롯데지에프알

의류제조 및 판매업

84,188

롯데울산개발

부동산 및 임대업

77,645

LOTTE HOTEL

& RETAIL VIETNAM PTE. LTD.

지주회사

77,628

HAI THANH - LOTTE

COMPANY LIMITED

호텔업

74,655

Lotte Shopping

Plaza Vietnam Co., Ltd.

유통(백화점)

52,272

Lotte Holdings Hong Kong Ltd.

지주회사

42,878

Lotte Department

Store (Shenyang) Co., Ltd.

유통(백화점)

7,403

Liaoning

LOTTE Mart Co., Ltd.

유통(할인점)

6,692

롯데디엠씨개발

부동산개발

4,916

LOTTE E-COMMERCE

VIETNAM CO., LTD

유통(닷컴)

4,665

Lotte (China)

Management Co., Ltd.

관리회사

4,639

Lotte Business

Management (Tianjin) Co., Ltd.

유통(백화점)

3,414

LOTTE DEPARTMENT

STORE (TIANJIN) CO., LTD.

유통(백화점)

2,879

LOTTE SHOPPING RUS Ltd.

유통(백화점)

2,435

Jilin LOTTE Mart Co., Ltd.

유통(할인점)

2,254

롯데사내벤처펀드 1호

신기술사업 투자

2,051

Lotte Datviet

Homeshopping Co., Ltd.

TV홈쇼핑

1,962

롯데김해개발

건물관리용역

1,721

LOTTEMART C&C INDIA

PRIVATE LIMITED

유통(할인점)

249

Lotte Shopping India

Private Limited

유통(백화점)

0

PT. LOTTE CINEMA

INDONESIA

영화상영업

-

Lotte Cinema

Hong Kong Co., Limited

영화상영업

-

 

주요 관계사로는 영화, 하이마트와 해외 사업(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그리고 개발 예정인 인천, 송도 등의 롯데타운 개발 등 45개의 회사가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롯데지주에 종속되어 있습니다. 

 

롯데쇼핑의 시장점유율은 2019년 말 매출액 기준, 백화점이 39.2%, 롯데마트 23.1%, 하이마트 40.7%, 롯데슈퍼 44.8%, 홈쇼핑 22.8%, 롭스 8.5%, E커머스 13.5%, 롯데시네마가 29.2% 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백화점, 하이마트, 슈퍼 분야에서는 업계 1위이며, 마트와 영화관은 2위를 차지하는 어마어마한 기업입니다.

 

소매 유통업은 일반적으로 경기에 민감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롯데쇼핑의 경우, 경기에 민감한 백화점과 비교적 둔감한 마트가 섞여 있어서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우선 백화점은 1) 대형 매장과 다양한 상품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많이 듭니다. 2) 대신 그만큼 규모의 경제를 구축하기 좋습니다. 반면 대형마트와 슈퍼는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둔감합니다. 전자제품 판매 역시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신제품의 등장으로 경기 변동보다 소비자 니즈에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백화점, 마트, 뷰티 앤 헬스 매장, 전자제품 매장, 영화관, 슈퍼 등등 "소매" 유통업에서는 입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롯데 백화점의 경우 주요 지하철역(을지로입구, 영등포, 잠실 등)과 인접하여 유동인구를 흡수해왔습니다.

 

2. 사업 내용(자료 출처: 사업보고서, DART)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단위: 백만 원)

사업부문

구 분

2019년

2018년

2017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백화점 

매출액 

3,130,414

17.8

3,231,815

18.1

3,204,171

17.9

영업이익 

519,368

121.4

424,806

71.2

395,619

49.4

할인점 

매출액 

6,330,668

35.9

6,342,287

35.6

6,577,411

36.7

영업이익 

(26,160)

(6.1)

(287,402)

(48.1)

(228,585)

(28.5)

전자제품전문점

매출액 

4,026,464

22.8

4,112,678

23.1

4,099,341

22.9

영업이익 

109,857

25.7

186,481

31.2

207,463

25.9

슈퍼

매출액 

1,861,163

10.6

1,975,447

11.1

2,071,411

11.6

영업이익 

(103,845)

(24.3)

(62,137)

(10.4)

(4,682)

(0.6)

홈쇼핑

매출액 

986,903

5.6

908,789

5.1

924,795

5.2

영업이익 

120,046

28.1

98,920

16.6

112,578

14.1

기타 (*1)

매출액 

1,286,388

7.3

1,274,457

7.1

1,303,178

7.1

영업이익 

(192,422)

(45.0)

(65,042)

(11.0)

47,675

5.9

합계

매출액 

17,622,000

100.0

17,845,473

100.1

18,180,307

101.4

영업이익 

426,844

99.8

295,626

49.5

530,068

66.2

중단손익

매출액 

-

-

(24,692)

(0.1)

(254,244)

(1.4)

영업이익 

1,067

0.2

301,378

50.5

270,970

33.8

연결

매출액 

17,622,000

100.0

17,820,781

100.0

17,926,063

100.0

영업이익 

427,911

100.0

597,004

100.0

801,038

100.0

매출액과 영업 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매우 흥미롭습니다. 매출액이 가장 많은 부분은 할인점(롯데마트)이지만 영업이익은 마이너스입니다. 반면 매출액이 할인점 절반 밖에 안 되는 백화점이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슈퍼와 홈쇼핑도 명암이 다른데요, 이는 운영비 증감에 따른 영향이라고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행성을 가지는데, 롯데쇼핑에서는 유통채널의 특성에 따라 역전되는 현상이 보입니다.

3. 재무 및 주식 정보

1) 재무 상태

출처: 네이버 증권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4분기의 손실 규모가 엄청납니다. 영업이익률은 5% 미만으로 낮은 편입니다. 연결재무제표라 그렇지만 신세계 백화점의 10% 영업이익률과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2) 주식 관련

출처: 네이버 증권

 

액면가는 5,000원이고, 시총 2조 2천억 수준입니다. 롯데 지주가 40%, 신동빈 회장이 약 10%, 호텔롯데가 8.8%, 기타 관계자들이 10% 정도를 갖고 있습니다. 국민 연금이 6% 정도를 갖고 있습니다. 

 

4. 특이사항

1) 형제의 난은 끝났나.

롯데 창업주 신격호 회장은 무려 3명의 여인에게서 4명의 자식을 두었습니다. 이 중에서 장남인 신동주와 차남인 신동빈이 경영권 분쟁을 했는데요. 일단 1) 그룹 내 규모가 더 큰 한국 롯데를 신동빈이 장악했고, 2) 일본 롯데의 실적이 안 좋아 신동주에게 명분이 부족했으며, 3) 반면 신동빈은 국정농단 사건을 거치면서 그룹 총수로 책임을 지고, 형사처벌을 받으면서 명분을 얻었습니다. 실제로 신격호 창업주 사후 한국 내 지분은 신동빈 현 회장이 상당 부분 받으면서 형제의 난이 정리됐다는 인식이 형성됐습니다.

 

[참고기사]신동빈 회장, 전체 상속지분 중 41.7% 받아(매일경제, 2020.07.31)

 

하지만 롯데그룹 지분 구조를 보면 이야기가 조금 복잡한데요. 롯데쇼핑은 롯데 지주에 속해있고, 롯데 지주는 다시 일본 롯데홀딩스에 속해 있습니다. 그룹의 정점에는 일본의 광윤사라는 조직이 있고, 비상장 회사인 광윤사의 최대주주는 신동주 씨입니다. 지분 구조만으로 보면 여전히 신동주 씨의 반격 카드가 있는 겁니다. 게다가 일본 롯데홀딩스는 한국 롯데 호텔을 지배하고 있는데, 롯데 호텔은 그룹사 몇 개를 통해 롯데 지주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롯데 호텔이 비상장기업이지만 상장되면 한국 롯데 그룹의 정점에 서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롯데 지주를 지배한다고 해서 이 싸움이 쉽게 결착이 나지 않을 듯합니다. 

 

[참고기사]롯데 형제의 난 재점화되나...신동주 반격 카드는?(뉴스핌, 2020.04.29)

 

2) 유통 공룡의 변신 가능할까.

롯데는 신세계 그룹과 쌍벽을 이루는 유통 대기업입니다. 명동 롯데 본점은 국내 백화점 매출 1위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신세계에 많이 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세계가 특화 매장(센텀시티), 아웃렛 등을 대대적으로 오픈 또는 리뉴얼하면서 고급 이미지를 주고, 여러 콜래버레이션도 많이 하는데 반해 롯데는 사면초가 상황입니다. 사드, 일본 불매운동, 코로나 3 연타를 맞았습니다. 명동 롯데의 주요 고객이었던 중국 단체 관광객은 발길을 끊은 지 오래고, 일본 기업으로 분류되어 불매 운동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지금껏 롯데의 성장을 이끌어 왔던 중저가 판매 전략은 이제는 롯데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이미지 변신 전략을 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기사]40살 맞은 롯데백화점, 점포·조직문화 다 뜯어고친다(해럴드 경제, 2017.11.11)

 

5. 차트

출처: 네이버 증권, 롯데쇼핑(023530) 3년

 

2018년 정점을 찍고 계속 하향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사드, 일본 불매, 코로나 3연타를 맞은 게 영향이 큽니다. 2분기 실적 발표 결과 코로나의 영향이 크다는 것이 드러났고, 한동안은 크게 반등할 재료가 보이지 않습니다. 

 

[참고기사]'코로나 쇼크' 롯데쇼핑, 2분기 영업이익 14억…전년比 98.5%↓(한국경제, 2020.08.06)

 

6. 정리

-강점: 규모의 경제, 오프라인 매장 수

-약점: 온라인 전환으로 문제점, 중저가 이미지

-기회: 해외시장 개척, 롯데호텔 상장

-위기: 사드, 일본불매, 코로나의 3연타

 

롯데는 엄청난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서 바잉 파워가 대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픽(온라인에서 산 물건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픽업)은 정말 좋습니다! 택배를 3일씩이나 기다릴 필요도 없고, 이나 화장품의 경우 그 자리에서 사이즈나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좋은 입지에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롯데만의 특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사드, 일본 불매운동, 코로나 3 연타는 유통기업에게 너무나 큰 타격입니다. 롯데가 이 충격을 이겨내려면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유통 트렌드를 빨리 받아들이고, 이미지 변신도 해야 합니다만... 쉽지 않습니다. 저도 써봤는데, 롯데 on보다는 SSG가 훨씬 편리합니다. 롯데백화점, 마트, 닷컴에서 롯데카드만 쓰던 제가 롯데 ON 출범 이후로 SSG으로 완전히 옮겨갔습니다. 롯데 ON에서는 쿠폰도 유통 채널마다 따로 적용되고, 앱 출시하면서 고객 등급도 그냥 초기화시켰더라고요. 소매 유통은 고객을 직접 대하기 때문에 이런 조치 하나하나가 매출에 영향을 주는데, 대기업답지 않은 모습에 실망했습니다. 반면 시행착오를 거듭하고 있지만 신세계와 이마트는 꽤 여러 시도를 하고 있는데, 이는 다음에 살펴보겠습니다.

 

[참고기사]어떤 쇼핑 앱이 더 좋을까? SSG.COM VS 롯데ON(앱스토리, 2020.06.09)

 

[참고기사][유통 맞수] 롯데 신동빈 vs 신세계 정용진…포스트 코로나 전략은(조선비즈, 2020.08.01)

 

[참고기사][기업언박싱] 유통 왕국 롯데쇼핑, 'O4O'로 날갯짓(신동아, 2020.08.14)

 

 

하지만 롯데는 동남아(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서 새로운 매장을 오픈할 계획입니다. 중국 시장에서 쓰라린 패배를 안고 나왔지만, 동남아는 경제 성장 속도가 빠르고, 중산층이 급증하여 구매력이 증가하는 만큼 이 시장에서 한류를 무기로 성공할 경우 꽤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은 사실만을 쓰려고 노력하며, 특정 종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장 상황과 회계기준에 변동에 따라 변하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며, 2020년 8월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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