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방.석. 돈의 방향을 해석한다!

반응형

 

1) 공인인증서 독주 시대 끝나고, 내일부터 인증 춘추전국시대

내일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합니다. 정확히는 '공인' 인증서라는 이름이 없어지고, '공동' 인증서가 됩니다. 지금까지는 국가가 독점적 지위를 준 공인인증서만 써야 했는데, 앞으로는 공동인증서와 함께 다양한 인증기관의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증서가 사용 범위와 사용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사용 목적에 맞춰 고를 수 있습니다.

 

2) 중국 생산자 물가와 소비자 물가 동시 하락... 디플레 우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 11월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 하락했습니다. PPI는 원자재와 중간재의 가격, 제품 출고가를 반영하는 만큼 경제 활력을 가장 잘 들여다볼 수 있는 선행지표로, PPI가 마이너스로 전환하면 보통 디플레이션의 전조로 해석합니다. 또한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1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떨어졌습니다. PPI와 CPI가 마이너스로 전환하면서 중국에 디플레이션 공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3) 손정의 회장, 자사주 매입해서 소프트뱅크 상폐시키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이 자사주를 공개 매수해 결국 비공개회사로 전환하는 자진 상장폐지 전략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소식에 소프트뱅크 주식은 급등했습니다. '스퀴즈아웃'으로 불리는 이 방법은 주가 하락을 이용해 자사주를 매입하는 등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자사주 매입 시 프리미엄을 25% 정도 줘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손정의 회장이 가진 소프트뱅크 지분은 26.8%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 현행법에 따르면 손 회장이 지분 66%를 가지면 프리미엄을 얹지 않고 나머지 주주들에게 주식 매각을 강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프트뱅크 그룹은 여러 자산을 매각하면서 현금을 확보했는데, 그것이 자사주 매입을 위한 준비였다는 평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같이 상장폐지를 고려하는 이유로 '주주의 간섭 없는 자유로운 경영을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일단 손회장 측이 주식의 66%를 확보할 수 있는지를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의 시장: 코스피 2750 넘어 최고가]

어제 하락했던 한국 증시가 오늘 다시 올랐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2750선을 넘어 최고가를 경신했고, 코스피는 910선으로 최고가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영국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는 소식과 함께 미국 증시 상승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은 선물 옵션 만기일인 '네 마녀의 날'이라 변동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